신디사이저를 무료로 드립니다.

2007년 10월 22일 월요일 저녁 8시 2분에 추가: 죄송합니다. 생각보다 관심을 가진 분이 많아서 드릴 분이 바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제일 먼저 연락 주신 분에게 드리기로 약속했습니다. 감사합니다.

GS1000 synthesizer제가 가지고 있으면서 미운 정 고운 정이 다 들었던 엘지전자의 GS1000 신디사이저를 무료로 드립니다. 제품이 아마 지난 1995년경에 출시되었고, 제가 1996년 즈음에 중고로 정확히 65만원에 구입했습니다. 그 당시 신제품 가격은 120만원 정도 했을 것입니다.

조건

무료로 드리지만 조건이 있습니다. 제품이 상당히 무겁고(본체가 13.8kg) 크기 때문에 택배로 보내드리기 어렵습니다. 직접 와서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여기는 경기도 오산입니다. 가져가실 분은 개인 메일(sshin90 골뱅이 야후 쩜 씨오 쩜 케이알)이나 댓글로 연락주십시오.

포함된 것들

건반 본체, 엑스(X)자 모양 받침대(다리), 서스테인 페달, 전원 케이블(220볼트), 보면대, 운반용 가방(품질이 조악합니다.), 사용 설명서, 소니 다이나믹 마이크 F-VX600

건반

5 옥타브의 61개의 플라스틱 건반이 있습니다. 건반 세기는 인식을 하지만 무게가 너무 가볍고 터치감이 전혀 나지 않기 때문에 빠른 피아노곡이나, 클래식 음악처럼 익스프레션을 세밀하게 조정해서 치는 것은 좀 어렵습니다. 그리고 C6(높은 도) 근처의 두 세 개의 건반이 약간 고장났습니다. 매번은 아니고 가끔씩 건반에서 손가락을 뗄 때에 음이 한 번 더 나오는 현상이 생깁니다.

음색

그럼에도 “신디사이저”라는 이름을 그래도 붙인 이유는, 지금 봐도 상당히 막강한 기능과 꽤 괜찮은 음색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레이어(layer)라 불리우는 음색 혼합, 패닝(panning, 좌우 음량 조정), 센트(cent) 단위로 조정 가능한 피치(pitch), 톤(음색의 밝기), 떨림(modulation)의 속도와 깊이, 각종 리버브(reverb)와 코러스(chorus) 효과는 물론이고, 엔빌로우프(소리의 어택(attack), 디케이(decay), 서스테인(sustain), 릴리스(release))까지 그래프를 보면서 조정 가능한 음색 편집 기능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GM 128음색과 편집 가능한 사용자 음색 128개, 그리고 8개의 드럼 킷을 내장하고 있으며, 16 채널 미디 연주가 가능하니, 건반 기능은 차치하고 그냥 미디 사운드 모듈로 쓰더라도 큰 손색이 없을 것입니다.

녹음

녹음은 6개의 트랙으로 가능하고, 악보나 피아노롤(piano-roll)로 편집이 가능하고, 내장 메모리 또는 플로피 디스크에 저장 가능합니다. 리듬은 98개의 기본 리듬과 98개의 사용자 정의 리듬이 있고, 8개까지 사용자 정의의 반주 스타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작업들은 대부분 PC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거의 써보진 않았습니다.

스테이지 피아노 기능

무대에서 사용하기 좋게 8개의 드럼 패드가 있고, 여기에 음색 셋트를 32개까지 저장해놓고 바로 불러서 쓸 수 있습니다. 피치 벤드(pitch bend)와 모듈레이션 휠(modulation wheel)이 달렸는데, 제가 중고로 구입할 때부터 모듈레이션 휠이 고장나 있어서 한 번도 써보질 못했습니다. 물론 미디 인, 아웃, 쓰루(through)와 헤드폰, 에코 조정 가능한 마이크, 라인 인, 아웃 단자 기본으로 다 있습니다. 친구로부터 받은 서스테인 페달이 있는데, 달그닥 소리가 워낙 심해서 조용한 곳에서는 쓰지 못합니다. 음, 그리고 15와트짜리 스피커가 두 개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

그 밖에 뭐가 있을까요? 내장 데모곡과 음악 선생님(music teacher) 기능이 있고, 손가락 연습용 곡들이 몇 개 있습니다. 정말 쓸 데 없는 기능이지요. 동시 발음수는 24인데 그 당시로서는 대단한 거였지만 요즈음 나오는 악기들에 비하면 한참 낮습니다. 그러나 어차피 이 건반으로 페달이 많이 들어간 어려운 클래식 피아노 곡을 연주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24 동시발음수가 특별히 부족했던 적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열에 한 번 정도 전원을 올릴 때에 메모리가 리셋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그러면 메모리에 저장해놓은 셋팅이나 곡들이 초기화됩니다.

실제 연주된 악기 소리

아마 어떤 소리가 나는지가 제일 궁금하실 것입니다. 예전에 제가 녹음했던 몇 개의 곡을 들어보고 판단해보십시오. 기계적으로 조작하지 않고, 직접 실시간으로 GS1000으로 연주한 것입니다.

곡 이름 사용 음색 기타
해벗누리 Glock Piano(?), Viola GS1000에서 2트랙으로 저장하고 PC로 녹음
영화 뮬란(Mulan) 중 리플렉션(Reflection) ElPiano 2, Glock Piano
언제나 시작은 눈물로 앨범에서 잘 가오 그대 Nylon Guitar, SynthStr2
오페라 까발레리아 루스띠까나 중 간주곡 MellowViol, Slow Strings
Reminiscence Piano 1 녹음을 잘 못해서 잡음이 끼었음.
뮤지컬 캣츠 중 메모리 Piano 1
애니메이션 라퓨타 주제곡 Piano 1, Stereo Piano
평창 사람들에게(동요 무궁화를 변형) Piano 1, Stereo Piano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중 밤의 음악 GlockPiano, ElPiano 1
영화 아이스 캐슬(Ice Castle) 중 Looking through the eyes of love ElPiano 1
Share this

7 thoughts on “신디사이저를 무료로 드립니다.”

  1. 이렇게 빨리 결정이 될 줄 몰랐네요. 세 분이 연락을 주셨는데 가장 먼저 연락을 주신 정윤아님에게 드리기로 하였습니다. 위에 강보람님의 휴대전화 번호는 제가 임의로 지웠습니다. 감사합니다.

  2. 서운하시겠어요. 가끔 올려주시던 음악, 한동안 못 듣는 건가요.(^^;)

    다른 계획이 있으셔서, 십년지기를 떠나보내시는거겠죠.(쩜.^^)

    십년동안 가지고 다니던 물건 버리기가(내놓기가)쉬운 일이 아닌데, 보내시고요 하루 푹 주무세요.(^^)

  3. being71님, 사실 내가 지금 잘 하고 있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떠나보내고 아마 매우 가슴 아파할지도 몰라요. 다른 계획이 있었던 것도 아니고, 단지 좁은 방에 떡하니 자리 차지하고 있는 것을 없애면, 그렇지 않아도 많은 전선 조금이라도 줄이고, 방도 좀 더 깨끗해 보일 것 같은 생각에…

  4. 안녕하세요…

    좋은 일 하셨네요…

    저도 먼저 봤더라면.. 혹시 실뢰가 아니 되신다면..

    제가 전혀 몰라서 그런데요 신디사이저에 대해 여쭙고 싶은데.. 연락 좀 주실 수 있을까요?

    급한 맘에 겁없이 연락처를 남깁니다..

    010-****-**** 보시게 되신다면 제 연락처도 지워 주세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