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신승식의 다른 생각 (보관)

안상수체, 빨래줄 글꼴

신승식 2005.05.26 12:43 조회 수 : 2282

선배님, 글쎄요, 제가 잘 아는 내용은 아니네요...

윈도우즈용 True Type 글꼴로도 안상수체가 있는 곳을 봤는데, 글꼴은 대부분 상용인 거 아시죠? http://www.sandoll.co.kr/ 에 가보니 상용으로 판매를 하고 있네요.

요즘에 워낙 글꼴이 많아서 뭘 추천해야할지는 잘 모르겠는데요. 글꼴의 폭을 좀 좁혀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빨래줄 글꼴도 크게 보면 두 가지 정도로 다시 나뉘거든요. 가변폭(variable width) 글꼴과 고정폭 글꼴(fixed width)이 있는데, 대부분의 한글 글꼴은 다 고정폭이구요, (프로그램 소스나 타자기를 흉내내기 위해 쓰이는 monospace 글꼴들 제외하면) 대부분의 영문 글꼴은 다 가변폭이예요. 그런데 안상수체는 빨래줄 글꼴로도 의미가 있지만 아마 한글로서는 최초로 가변폭을 시도했다는 것이 특이한 점이지 않을까 싶네요. 즉, 우측에 모음이 있는 아, 야, 어, 애 등과 아래에 모음이 있는 오, 요, 우, 유 등의 폭이 다른 것이죠.

또 하나는 세리프(serif)가 있는 것을 찾으시는지 아니면 세리프가 없는 것을 찾으시는지 모르겠네요. 세리프가 있는 것은 흔히 명조체 계열로 생각하시면 되고, 세리프가 없는 것은 흔히 고딕체 계열, 즉 sans-serif 계열이 되지요. 아래아 한글에 있는 안상수체를 살펴보니 다 sans-serif로 되어있네요.

제 PC에 설치된 윈도우즈용 폰트 중에 빨래줄이면서, 가변폭에 해당하는 것으론, HY얕은샘물M 정도가 눈에 띄네요. 아마 한양 서체인데 워드 설치하면서 추가로 설치된 글꼴 같습니다. 빨래줄이면서 고정폭으로는 돋움한체, 바탕한체가 있습니다. 요곳들은 제가 예전에 큐닉스 글꼴 CD를 사서 설치한 것들입니다. 지금은 안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구요. 그 밖에도 많이 있을 것 같은데 위의 사이트를 한 번 가보시면 샘플들이 있으니까 원하시는 것을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다시 글꼴 실험이 있나보죠? 재미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