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신승식의 다른 생각 (보관)

미디 영화 Mulan 중 Reflection 피아노 편곡

신승식 2004.07.04 15:58 조회 수 : 41308

 
디즈니 만화 영화의 음악들은 아주 수준이 뛰어나다. 대형 오케스트라를 동원하는 것도 그렇거니와 화성과 리듬도 절묘해서 뮤지컬 음악을 생각한다면 그 음악들로부터 배울 것이 정말 많을 것이다.

그 중에서 옛날부터 꼭 한 번 따라하고 싶었던 음악이 Mulan에 나오는 Reflection이었다. 오케스트라 버전도 있고, 약간 가볍게 편곡된 것도 있고 몇 가지 버전이 있는데, 그 중에 제일은 역시 오케스트라 버전이다. 게다가 아주 묘한 이국적인 느낌을 불러일으키는 전주 부분이 참 맘에 들었다. 그러나 난해하게 변하는 조성과 화음이 참 따라하기 힘든 곡이었다. 대충 불안한 Bb 단조로 시작되어, 곡이 시작될 무렵에 Gb/F# 장조로 바뀌었다가, 노래를 부르는 중간에 갑자기 단3도 위로 뛰어서 A장조로 끝까지 진행된다.

스텝 입력으로 한 번 따볼까 하다가,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고, 오케스트라의 화려한 음색을 그대로 구현하자니 실력도 딸리고 해서 그냥 실시간 연주로 피아노로 묘사해보았다. 원곡이 주는 풍부한 느낌은 100분의 1도 안 되는데다, 처음 시작이 피아노로 '꽝' 하고 나오는 것이 분위기 망치고, 전주부와 메인 부분의 음색 구분이 안 되는 것, 그리고 스킬 부족으로 템포와 강약이 왔다갔다 하는 것, 마지막 엔딩이 깔끔하지 못하다는 것이 끝내 아쉽다.

그래도 꼭 분석해보고 싶은 곡이었는데 대충 묘한 화음의 기본적인 비밀은 풀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아주 기쁘다.

* 원 연주 악기: GS1000의 ElPiano2, Glock Piano 사용
* 녹음 : Sound Blaster Live! Value Line-In 입력을 Creative Recorder로 녹음
* MP3 인코딩 : dB PowerAmp Music Converter로 44KHz, 128bit, Stereo 인코딩

- 가사 -

Look at me
I will never pass for a perfect bride
Or a perfect daughter
Can it be
I'm not meant to play this part?
Now I see
That if I were truly to be myself
I would break my fam'ly's heart

Who is that girl I see
Staring straight back at me?
Why is my reflection someone I don't know?
Somehow I cannot hide
Who I am, though I've tried
When will my reflection show
Who I am inside?
When will my reflection show
Who I am inside?